목회자 칼럼: "모압이 멸망한 이유" (48:1~25)  

모압 족속은 모압의 후손인데 모압은 아브라함의 조카 롯과 그의 맏딸과의 사이에서 난 아들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은 모압에게 호의를 베풀었지만 모압은 오히려 모압왕 발락이 이스라엘을 저주합니다. 또한 그들의 우상인 그모스 신을 섬기도록 계속 유혹합니다. 결국 하나님은 BC 582년 바벨론에 의해 모압을 심판하고 멸망시키십니다.

모압 족속이 차지한 땅은 요단 강 동쪽에 있는데 위로는 아논강, 아래로는 제렌 강이 흐르는 비옥한 땅으로 포도농사와 목축업이 발달했고 또한 땅이 고원지대여서 천연적 요새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주어진 풍요와 정치적 안정으로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하기 보다는 (조상이 롯이였으니 그들은 분명히 하나님을 알았을 것입니다) 교만과 우상 숭배의 죄에 빠져버립니다.

모압은 스스로 교만하여지면서 이스라엘을 비방하고 조롱합니다 (2:8). 교만한 자에게 나타나는 현상이 남을 쉽게 판단하고 비방하고 심지어 조롱하는 것입니다. 우리도 우리의 입술에 남에 대한 비판과 비방이 많아진다면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많은 경우 그 비판과 비방이 비판하는 우리에게 다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마7:2). 대신 우리는 상대를 자신보다 낫게 여기고 서로를 돌보는 겸손을 늘 실천해야 하겠습니다 ( 2:3).

모압의 또 하나의 멸망의 이유는 역시 우상 숭배입니다. 그들이 섬겼던 그모스 신은 전쟁의 신입니다. 그들은 그모스신을 자기들의 수호신으로 여기고 그에게 어린 아이까지 희생제물로 바쳤습니다. 그러나 그모스 신은 인간이 만든 우상이요 잡스러운 귀신의 영에 불과했습니다. 결코 하나님의 심판에서 그들을 구원해주지 못했습니다.

미주 여성들이 많이 애독하는 MissyUSA.com에 이런 글이 실려서 참 마음이 아팠습니다. '…속이 답답하고 중대한 일이라서 그럽니다…한국이든 미국내이든 전화상담 가능한 용한 점집이나 철학관 아시면, 연락처좀 알려 주세요. 감사합니다' 주님을 알지 못하니 결국  귀신을 찾는 거지요.

사도행전에 보면 점을 잘 쳐서 그 주인들에게 큰 이익을 주는 여종이 나옵니다. 성경은 그녀를 가리켜서 '점치는 귀신 들린 여종'이라고 분명히 말씀하며 '바울이…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오니라'( 16:18) 고 말씀합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은 없습니다. 모두 귀신일뿐입니다. 점치는 것도 점치는 귀신이 하는 짓이요 굿 하는 것도 굿하는 귀신이 하는 짓이요 예수 외에 어떤 신을 섬기거나 절하는 것도 귀신을 섬기거나 절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님들, 결코 헛된 우상을 의지하지 마십시오. 속이 답답하고 중대한 일이 있으면 용한 점집을 찾지 말고 주님을 찾으십시오.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구하십시오. 날마다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의 뜻을 찾고 그 안에 거하십시오. 좋으신 하나님께서 반드시 여러분들을 최선의 길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그 길은 좁은 길이지만 천국으로 인도하는 하늘길이 될 것입니다. 사랑합니다.  오늘도 승리하십시오,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하늘길을 걸으시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