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 칼럼: 건강한 교회의 10가지 특징

6. 감사

건강의 표시는 감사다. 감사는 강력하고 치유적인 결정이다. 하나님  그 분의 존재를, 그 분께서 주신 것을 어떻게 그 분께서 역사하셨는지에 대해 감사하는 교회가 건강한 교회다.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데살로니가전서 5:18)

7. 책임

건강한 교회에서는 멤버들이 서로 돌본다. 그들은 교회가 하나의 몸이며 하나님은 그 분에게 뿐만 아니라 영적 성장, 건강과 어려운 시기에 도움이 되고 서로를 책임지도록 우리를 설계하셨다는 것을 알고 있다.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너 자신을 살펴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갈라디아서 6 : 1~2)

8. 용서

교회는 용서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다. ? 우리는 완벽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관계가 복잡할 수 있다. 용서의 필요성과 용서가 전혀 없는 진정한 관계는 없다.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마태복음 6:12)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에베소서 4:32)

9. 비전

건강한 교회는 미래에 대한 희망의 태도를 유지한다. 실제로 과거의  추억이 미래에 대한 비전을 대체 할 때 죽음이 온다. 우리는 은혜 속에서의 우리 자신의 성장과 교회 전도의 성장을 위한 비전이 필요하다.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그에게 있을지어다"(베드로후서 3:18)

"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졌으므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데살로니가전서 1 : 8)

10. 희생

교회의 사명을 수행 할 때 질문은 "얼마를 들여야 합니까?"가 아니라 "누가 복음을 전할까?"이다. 경건한 비전은 희생 할 가치가 있다.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고 도둑질하느니라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마태복음 6 : 19-21)

 

건강한 교회는 완벽한 교회가 아니다. 그것은 성장하는 교회다. 그것은 멤버들이 주님께 복종하고 교회가 기능하도록 설계됐다. 그리고 멤버들의 영적 건강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잃어버린 자에게 계속 도달 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