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 칼럼: 얍복 그 이후 (창세기 33:1~11)

야곱은 얍복 나루에서 하나님과의 깊은 체험을 했지만 상황은 바뀌지 않고 에서와 사백명의 장정들이 코 앞까지 다가오는 위기를 맞습니다. 그러나 변화된 것이 있으니 곧 야곱 자신입니다. 그는 가족을 뒤로 하고 제일 앞에 나서서 에서를 맞을 준비를 합니다 (3).

얍복 이전에는 모두를 보내고 홀로 남았었는데 이제는 본인이 앞에 나서서 칼 맞을 각오를 할 정도로 담대해진 것입니다. 하나님을 만난 자의 담대함입니다. 이러한 담대함은 큰 상을 얻습니다 ( 10:35 그러므로 너희 담대함을 버리지 말라 이것이 큰 상을 얻느니라). 간절한 기도는 진정 평안과 확신과 담대함을 줍니다.

야곱은 몸을 일곱 번이나 땅에 굽혀 절하며 그의 형 에서에게 먼저 가까이 갑니다(3). 에서가 칼을 빼어 쉽게 칠 수 있는 위험을 무릅쓴 그의 행동은 그의 진심을 말해 줍니다. 철저하게 낮아져 용서를 구하는 진실된 모습입니다.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회개입니다. 20년 동안 라반에게 억울한 속임을 당하면서 자신에게 속은 형 에서의 억울함과 분노를 본인이 느꼈기에 그는 진심으로 형에게 용서를 구했던 것입니다.

야곱의 진심이 느껴지니까 에서도 변화됩니다(4). 분노 속에 달려왔던 그가 결국에는 동생 야곱을 부등켜 안으면서 서로 얼싸안고 기쁨과 감격의 눈물을 쏟습니다. 지난20년간 쌓였던 높고 두꺼운 벽이 무너지는 순간입니다. 야곱의 머리에서 떠나지 않았던 가장 큰 염려가 한순간 해결되는 감격적인 순간입니다.

그렇습니다.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유창한 언변이나 논리적 설득이나 뇌물(야곱이 에서에게 주었던)보다는 진심입니다. 저는 야곱의 진실된 마음이 에서의 마음을 녹였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그 야곱의 진실된 마음은 얍복의 체험을 통해서 변화된 야곱의 모습입니다.

자신의 마음도 제대로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바꾸겠습니까? 하나님은 형의 마음을 바꾸어 달라는 야곱의 기도에 응답하셔서 먼저 야곱의 마음을 더 이상 사기꾼 야곱이 아닌 진실된 야곱으로 바꾸어 주셨습니다. 그리고 야곱을 통해 나타난 진실된 마음이 에서의 마음을 녹인 것입니다. 결국 하나님이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하시면 20년간 굳어졌던 관계도 순간에 녹여질 수 있습니다.

용서하고 용서받아야 할 관계의 아픔이 있습니까? 먼저 하나님을 만나십시오. 얍복의 체험을 하십시오. 하나님께서 먼저 당신을 변화시켜 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의 변화된 진심이, 진실한 사랑과 진실한 용서가 결국에는 그를 변화시킬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키는 원리입니다. 아멘!

4:32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