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양 칼럼: 교회

성경은 교회로서 지상에 보이는 어느 한 교회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그리스도의 보혈로 구속되고 성령에 의해 변화된 중생한 영혼들로 구성된다. 오직 적은 부분의 교회가 지상에 존재해 있고 대부분은 이 주님과 함께 있다. 또한 교회는 지상에 보이는 머리는 없으나 천국에 보이지 않는 머리(그리스도)를 갖는다.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는 교회를 세울 수 있도록 자신의 생명을 내 주었다(5:25). 이 시대에 하나님께서 하시는 최상의 일은 교회를 모으는 일이다(15:14). 이 선택된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몸으로 세례를 받는다.

I. 교회의 정의: 그리스도인의 교회는 오순절에 시작하여 그리스도의 재림 때에 끝날 신약의 한 제도이다. “교회라는 말은 불러 내다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에클레시아에서 연유한다.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제도에서 불러 내어져 그리스도 안에있게 된다(고전 1:2). 교회라는 단어는 신자들의 국소적인 모임을 말할 수 있다(2; 4:15). 교회라는 단어는 보편적인 교회를 말할 수도 있다(고전 15:9).

1. 교회와 천국의 구별: 마태복음 13장에 나타나는 비유들을 보면, 천국은 선과 악을 둘 다 포함하고 있다. 교회는 그러므로 천국의 한 부분이다. 전에 유대인들에게 거절당했던 천국은 메시아가 다시 오실 때 세워질 것이다.

2.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의 구별: 보이는 교회는 지역 교회에 등록을 하고 다니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그리고 그 보이는 교회에는 세상의 모든 이름과 종파, 선과 악, 그리고 무관심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보이지 않는 교회는 어린양의 생명책에 이름이 기로된 자들로 구성된다(21:27).

3. 지역 교회와 일반 교회의 구별: 지역 교회는 어느 한 일정한 위치에 모여있는 지역 종교 집회를 의미한다. 일반적 교회는 어느 곳에나 있는 모든 교회를 포함하는 용어이다.

4. 실제 교회와 이상적 교회의 구별: 실제 교회는 아직 불완전하나 그리스도를 통해서 완전에 이르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을 포함한다. 이상적인 교회는 이미 천국에 가서 이제는 완전해진 사람들로 구성된다.

5. 투쟁하는 교회와 승리하는 교회의 구별: 투쟁하는 교회는 지상에서의 진정한 교회를 말한다. 승리하는 교회는 이미 천국에 있는 교회의 분파를 말한다.

II. 교회의 설립: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고 메시아이며 그리스도요, 인간으로 성육신하신 하나님이라는 베드로의 신앙 고백에 근거하여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세워졌다(16:16~18). 우리 주님은 베드로위에 교회를 세운 것이 아니라 베드로의 말 위에 교회를 세우셨다. 마태복음 16:16~18, 요한복음 20:19~23, 마태복음 18:18을 공부하면 베드로가 다른 제자들보다 더 높은 지위를 받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역사적으로 볼 때 교회는 성령이 강림했던 때인 사도행전 2장에서의 오순절날 창립되었다(2:47). 그들은 모임 장소를 정해 놓았다(1:13; 2:46; 5:12; 12:12). 그들은 모이는 시간도 정해 놓았다(매일,2:46; 매주일,20:7).

 

          주제별 성경연구 (도서출판 두란노) 중에서